Valuation/재무 모델링

재무 모델링 2-3

진녕이 2020. 12. 30. 20:20
반응형

이번시간에는 판관비와 이자비용에 대한 추정을 하고자 합니다.

 

1. 판관비

 

판관비라고 한다면 운반비, 광고비, 임차료, 지급수수료, 접대비 등등 많은데 크게 변동비아 고정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동비 : 운영에 따라 나오는 비용으로 매출액 대비 비율로 볼 수 있습니다.

고정비 : 운영에 관계없이 일정수준을 나오는 비용으로 물가상승률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추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판관비를 세세한 항목으로 나누어 추정을 합니다.

A. 광고선전비

a. is를 통해 광고선전비를 구합니다. 여기서 매출액 대비 %와 성장률정도도 구해놓으시면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b. 과거 임의의연수로 매출액 대비 평균비율을 구합니다. 이를 미래 연도에 적용합니다.

c. 광고선전비 지급 한 것을 구합니다.

d. 지급하고 남은 미지급금을 구합니다. 이를 bs에 반영합니다.

 

B. 운반비

a. is를 통해 운반비를 구합니다. 여기서 매출액 대비 %와 성장률정도도 구해놓으시면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b. 과거 임의의연수로 매출액 대비 평균비율을 구합니다. 이를 미래 연도에 적용합니다.

c. 운반비 지급 한 것을 구합니다.

d. 지급하고 남은 미지급금을 구합니다. 이를 bs에 반영합니다.

 

C. 지금수수료

a. is를 통해 지급수수료를 구합니다. 여기서 매출액 대비 %와 성장률정도도 구해놓으시면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b. 과거 임의의연수로 매출액 대비 평균비율을 구합니다. 이를 미래 연도에 적용합니다.

c. 지급수수료 지급 한것을 구합니다.

d. 지급하고 남은 미지급금을 구합니다. 이를 bs에 반영합니다.

 

D. 임차료

a. is를 통해 임차료를 구합니다. 여기서 매출액 대비 %와 성장률정도도 구해놓으시면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b. 이때 사무실 임대료 상승률을 적용합니다. 또한 일정조건시 추가임대 같은 조건도 확인 후 반영합니다.

c. 임차료 지급 한 것을 구합니다.

d 지급하고 남은 미집금을 구합니다. 이를 bs에 반영합니다.

 

E. 간이 bs 채우기

a. bs항목은 채워져 있습니다. 이후 is에 각각 항목(광고,선전 수수료,임차료 등)을 채워넣습니다.

b. cf를 구합니다. 이때 간접법과 직접법으로 각각 구한후 검증을 합니다.

c. 현금성 자산과 이익잉여금 항목을 채운후 대차차이를 구한후 검증을 합니다.

 

2. 이자비용 추정

 

들어가기 앞서 DCF valuation시 이자비용은 fcf에 반영 되는 것이 아니라 할인율에 반영이 됩니다.

또한 자금 조달 계획, 적정 부담 부채규모 산출, 채무재조정 등의 경우, 차입금 분석이 중요합니다.

 

바로 추정을 해보겠습니다.

 

A. 단기차입금과 이자비용 확인

a. 단기 차입금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고 매월 어느정도 비용이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단기차입금 명세 학인).

b. 매년 상환과 신규차입이 어떻게 되는지 추정을 합니다.

c. 이후 단기 차입금의 잔액을 추정하고 이에 따른 이자비용을 추정합니다. 이때 당월발생, 당월지출을 원칙으로 합니다.

 

B. 장기차입금과 이자비용 확인

a. 장기 차입금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고 매월 어느정도 비용이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장기차입금 명세 학인).

b. 이후 장기 차입금의 잔액을 추정하고 이에 따른 이자비용을 추정합니다. 이때 당월발생, 당월지출을 원칙으로 합니다.

 

C. 간이 bs(단기차입금, 장기차입금)와 is(이자비용_단기,이자비용_장기)를 채워넣습니다.

 

D. 이에 따른 cf를 구합니다. 이때 간접법과 직접법을 구한후 검증을 합니다.

 

E. 이후 현금성자산과 이익잉여금을 채워 넣은후 대차차이를 거쳐 검증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추정을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복습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