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난수생성함수와 count함수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난수생성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무작위로 숫자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때 필요한 함수가 RANDBETWEEN 함수입니다.
수식은 =RANDBETWEEN(bottom top)이며 바텀<=값<=탑의 정수가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RANDBETWWEN(-1,1)을 입력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점이 다른셀에서 작업을 한다거나 F2를 누르고 엔터를 누르게되면 난수생성함수의 값이
바뀌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난수를 생성하고 난후 값복사를 하여 따로 저장을 해두어야 합니다.
또 Rand함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0부터 1사이의 유리수를 생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무에선 randbetween을 더 자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런식으로 RANDBETWEEN함수를 조정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으로 Count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unt 함수는 숫자만 있는 셀의 갯수를 세어주는 함수입니다. 수식은 =Count(value1, value2, ... ) 입니다.
하나의 셀로도 입력이 가능하고, 범위로도 입력이 가능하지만 보통 범위로 계산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숫자가 7개라고 나타나게 됩니다.
나아가 문자의 갯수가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자의 개수를 알기 위해선 countif 함수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수식은 =countif(range,criteria)로 전에 알려드린 cumif나 averageif와 동일합니다.
예를들어 방금 위에서 3보다 큰 셀이 몇개인지 세어보려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나타내게 됩니다.
문자또한 마찬가지입니다. >3대신 a/=a 를 넣게되면 문자의 개수가 나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아니면 문자 자체의 개수가 궁금하다면 "*"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countif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countifs로 넘어가보겠습니다.
countifs 또한 앞서 이야기한 sumifs, averageifs 똑같습니다.
수식은 =(COUNTIFS(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이 됩니다.
바로 예시로 넘어가 봅시다.
만약 1회사에서 c제품을 제외하고 생산량300개 넘어선 적이 몇번인지 세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C를 제외한다고 했으니까 "<>C" 인것을 주의하시면 됩니다.
실무에선 count, countif 등의 함수는 예시처럼 간단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다른함수와 함께 사용되기 때문인데요. 이는 차후에 다룬다고 하니 일단 넘어가겠습니다.
금융권에서 일 하게 되면 기관마다 데이터의 형식이 다르다고ㅗ 합니다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작업을 하다보면 A운용사의ㅣ A를 없애버리고 작업을 해야할 떄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 LEFT, RIGHT, MID가 사용이 됩니다.
이상황에서는 right가 쓰이는데요 구문 : =RIGHT(text, num_chars)
text : 원하는 셀의 위치
num_chars : 오른쪽에서 몇번째 단어까지 가져올 것인지
즉 위에선 A005930이 005930이 되기 위해선 오른쪽에서 6개의 단어를 가져오면 되게 됩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둘이 똑같은 값인지 확인하기 위해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확인해보니 둘이 똑같다고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이번엔 반대로 005930을 A005930으로 만들어 보곘습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LEFT또한 RIGHT와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왼쪽ㅇ서부터 몇번째까지 나오게 할것인지 입니다.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MI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문은 =MID(text, start_num, num_chars) 입니다
차례대로
대상이 되는 단어혹은 셀의 위치/ 왼쪽 몇번째 단어부터 가져오기 시작할것인지/ s_n에서 몇개단어를 가져올 것인지
이렇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중간 숫자만 빼올 수 있게 되고 앞에 A를 붙이려면 "A"&MID(A2,4,6)을 하면 됩니다.
이상 오늘 복습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