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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시장접근법 -2

진녕이 2021. 1. 20.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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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에 유사기업 선정까지 해보았습니다.

 

유사기업을 선정한 이후 상대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멀티플을 찾아야 합니다. 그 멀티플을 찾기위해 다트에서 연결재무제표 혹은 주석등을 복사하여 갖고 옵니다. 여기서 NOA와 IBD등을 추려냅니다.

이렇게 중요정보를 추려냅니다. 그후 타겟회사인 셀트리온의 멀티플을 찾아냅니다.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이러한 작업을 다른 유사기업도 마저해줍니다.

이런식으로 멀티플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사기업에서 어떠한 멀티플을 사용할지 결정을 해야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유사기업의 멀티플중에서 가장 유사한 1가지 기업을 사용할지 평균을 내서 사용할지 등도 판단을 내려야하고, 타겟과 차이가 난다면 타겟이 저평가 되어있는 것인지 특수성이 반영되어 낮은 것이 정상인지 올해 일시적으로 영업환경이 좋지 않아 순간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인지 등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서 왜 이렇게 차이가 나냐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상대가치로 평가하는 방법의 한계때문입니다. 기업의 공정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이 무수히 많은데 그 중 영업부분만 보기때문에 기업 고유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어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유사기업이 부족하다면 더욱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멀티플을 활용하여 가치를 추정해 보려고 합니다. 방법은 역으로 해주면 됩니다. EV를 구하려면 타겟 EBIT(DA)를 멀티플에 넣으면 됩니다. P를 구하려면 NI,SALE,BOOK value와 걔산하면 됩니다. 이렇게 추정한 가치를 기존 가치와 비교를 하거나 DCF를 통해 구한 값과 비교를 하면 됩니다. 비상장일 경우 이러한 가치로 추정된다고 추정치로 사용하면 됩니다.

 

오늘 복습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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